반응형

 

2019/04/09 - [블록체인/ZILLIQA] - 질리카(Zilliqa) 코인 채굴 실패 경험 공유 & 추천 채굴 대상은?

 

질리카(Zilliqa) 코인 채굴 실패 경험 공유 & 추천 채굴 대상은?

일단 제 조건 하에서는 저는 실패했습니다만, 몇 가지 조건이 맞으면 성공하실 수 있는 분이 있으실 것 같아서 제가 시도해본 경험을 공유해드립니다. 질리카 채굴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채굴에 내공이..

blockchainstory.tistory.com

 

나름 나름 신생이고 방식이 독특하고 난이도가 높다는 등의 의견으로 반복해서 시도하던 중 드디어 성공했습니다. 

 

아니 좀 더 정확히는 채굴 풀이 나왔습니다. 

 

먼저 기존 채굴풀이라는 곳들을 살펴보겠습니다. 여기 나오는 대부분의 풀이 거의 다 동일합니다. 기본 베이스를 만드신 분이 있고 다들 그거를 가져다가 약간씩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질리카 Mining Proxy

 

채굴 풀 Proxy 방식입니다.  사실 뒤늦게 시작한 일반인의 입장에서 풀에서 설명하는 분배 방식이나, Proxy 방식이나 잘 몰라요. 그냥 노동자들에게 일시키라 명령하고 적당한 게 적립되어 가는 코인을 바라보기만 할 뿐이죠.

 

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고 기존 것과 다른 방식이 나오니 호기심에 정말 열심히 찾아봤네요. 요즘은 다들 코인 투자할 거면 채굴기 팔고 그 돈으로 투자하라고들 얘기하는 거 같지만, 장기적으로 리스크를 적게 가져가면서도 약간의 수익을 노려볼 만한 것은 채굴만 한 게 없다고 보네요. 복불복이긴 하지만요. 코인계는 열 개 혹은 스무 개의 코인을 투자해도 단 한 개만 살아남아도 이익 실현이 가능할 수 있거든요.

 

 

아, 얘기가 조금 샜네요. 

 

일단 소규모 개인의 입장에서 질리카 채굴의 문제점에 대해서 언급해볼까 합니다. 

 

문제점. 마이닝 풀 방식이 아닌 마이닝 프록시(Proxy) 방식

이 방식은 솔로 마이닝의 방식이었습니다. 셰어를 먼저 발견한 사람의 모든 보상을 가져가는 것이지요. 때문에 작은 해시를 가진 사람들은 잘 안 하는 방식입니다. 모 그래도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보장만 있다면 계속 노력을 해보겠는데.. 해시가 작다 보니 이게 일을 하고 있는 건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. 이게 네트워크에 오류가 있는건 아닌지, 배치 명령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, 채굴 풀에 문제가 아닌지 등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데, 일단 모 현황이라도 떠야 알 수 있죠. 해시가 작은 일반인의 경우 프록시 방식은 결코 적합한 게 아닙니다. 

 

 

해결책. 솔로풀 방식의 Proxy가 아닌 질리카 마이닝 풀 이용!

때문에 소형 해시의 경우 다 같이 노력하는 풀이 절실했습니다. 그리고 소형 해시도 공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마이닝 풀을 발견했습니다. 아니 기존에 있었지만, 약간 설명을 해주어서 확실히 이해했습니다. 

채굴 풀의 경우 Proxy 방식에서는 승자 독식 체제인 솔로풀 방식이라 소형 해시의 입장에서는 잘 작동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없었는데.. 풀 방식에서는 다 같이 협업하는 분위기이기도 하고, 일을 하는지 안하는지의 여부를 매 라운드마다 확인 가능하므로 훨씬 장점이 많습니다. 

 

https://www.zilliqa.farm/

 

Zilliqa Pool

Zilliqa Pool, a true mining pool for the Zilliqa network

www.zilliqa.farm

 

질리카 마이닝 풀

 

 

한계점. 질리카 풀 서비스 운영자도 시행착오 중, 네트워크 문제는 개선?

여전히 한계점도 존재합니다. 질리카 채굴의 경우도 마이닝 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운영자들도 현재 같이 시행착오를 거쳐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. 난이도라던가 여러가지 설정을 수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동시에 같이 일을 시작하다보니 순간적 네트워크 부하가 걸리는 건지, 아니면 개인적인 네트워크 상의 문제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. 근데 제가 처음 시작할때 보다는 조금 여건이 나아진 것을 보면 풀 입장에서도 무언가 개선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여집니다. 

 

여전히 보상 제로의 가능성은 존재

일을 하는 지 여부는 즉각즉각 파악이 가능하기는 한데,, 문제는 풀에서 2/3안의 노드안에 들지 못하면 참여자들의 수익도 0입니다. 때문에 해시를 참여해서 정당한 일을 하더라도 보상을 받지 못할 가능서도 존재합니다. 

 

 

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 시점에서 질리카 채굴이 잘 진행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위의 풀은 최선이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